요즘 맡은 업무가 분석이 중요한 상황이다.
이번에 얼기설기 만든 PPT를 피드백 받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분석 공부가 바로 '린 분석'이었다.
사실 린 분석 지식량 >>>>>>>>... 필요 공부 지식량
인 상황이라 얘를 선행한다는 것이 시간 관계상 맞지 않지만
간단히라도 알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 공부한 내용을 적어본다.
애자일 분석법
- 목표 : 작은 부분까지 가치를 도출하여 고객에게 가치 제공
- 미국의 대량 생산, 표준화, 효율화 한계를 보완하는 이론.
- 지속적 개선을 통해 프로덕트를 개선하는 분석법
- 린 제조 방식은 애자일 분석론에 큰 영향을 끼침
- 상향식 애자일 : 실무진의 행동을 통해 이뤄지는 방식
- EX_대부분의 스타트업
- 하향식 애자일 : 임원진의 행동을 통해 실무진에게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여 운영되는 방식
- EX_스포티파이 운영방식
린 분석법
- 목표 : 낭비 제거를 통한 프로세스 최적화 및 가치 제공
- 한정 리소스를 기반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
- 짧은 시간 동안 제품을 만들고 성과 측정 후 다음 프로덕트에 반영하여 성공 확률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분석법임
린 분석법 - OMTM (One Metric That Matters)
- 현재 업무 단계에서 중점을 두는 지표
- 프로덕트 생산이 아닌 사업 모델의 위험을 줄이는 것이 분석의 목표
- 목표 설정에 도움이 되며 지표 확인을 위한 실험문화를 조성됨
- 6가지 사업 모델, 5가지 성장 단계에 따라 확인해야하는 지표가 상이함
- 6가지 사업 모델 : 전자 상거래, SaaS, 무료 모바일 APP, 미디어 사이트, 사용자 제작 콘텐츠, 양면 마켓 플레이스
- 5가지 성장 단계 : 공감 => 흡인력 => 바이럴 효과 => 매출 => 확장
린 분석법 - 데이터 중요성
- 데이터 주도적 학습을 통해 효과적인 방법론과 지표를 습득해야 함
- 좋은 지표 : 상대적, 이해쉬움, 비율화 가능, 행동 방식 변화 촉매
- 특히, 고객당 매출 지표는 비율로 표기 가능하기에, 사업 건전성 확인에 최적화 됨
- 해적 지표(AARRR) : 생각 확장의 순서는 기재순이다.
- A(Acquisition) : 사용자 유치 지표 = 웹 트래픽, CPC, 사용자 확보 비용, 오픈율
- A(Activation) : 사용자 활성화 지표 = 등록, 회원가입, 서비스 가입
- R(Retention) 사용자 유지 지표 = 인게이지먼트, 일월 활성 사용자, 이탈률
- R(Revenue) 매출 지표 = 고객 생애 가치, 전환율, 매출
- R(Revenue) 추천 지표 = 바이럴 계수, 바이럴 주기
=> 이를 간단하게 보여주는 친숙한 툴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 라 생각한다.
린 분석법 - 린 캔버스
- 지속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 사업의 중요 요소를 한눈에 보게 하는 설계 표
출처 : GS칼텍스 매거진 - 상향식 애자일과 하향식 애자일의 조화로 완성되는 애자일 트랜스포메이션 | GS칼텍스 공식 블로그 : 미디어허브 (gscaltexmediahub.com) , 브런치 린 분석 - 린 분석 Lean Analytics (brunch.co.kr) , 린캔버스(Lean Canvas)란? (82startupg1.x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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