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서비스든 반드시 '관리자용' 페이지가 필요하다.
그러한 형태의 서비스를 ADMIN이라고 부른다.
ADMIN이란
- 회사의 관리자가 회사의 상황에 맞게 계정 및 관리 환경을 설정할 수 있는 서비스
관리자를 위한 서비스인 ADMIN은 작게는 SaaS 형태의 관리형 사이트를, 넓게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카쉐어링은 단순히 차를 빌려주는 개념이 아니다.
차를 빌려주는 서비스가 단순히 관리자가 차량 대여,반납만 관리하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기존의 렌터카와는 다르게 고려할 점들이 존재한다.
*앞선 글에서 본 것처럼 카쉐어링은 APP을 사용하여 비대면으로 소비자에게 공급을 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단시간 단거리의 속성을 가졌기에 기존 렌트차량보다 상품 유형 또한 다양하며 지역 범위 크다.
이러한 서비스 속성에 따라 최적화된 공급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데이터 측정이 필요하며
이를 측정할만한 차량에 부착하는 장비 또한 요구된다.
* 앞 글 : https://chobotogosu.tistory.com/34
카쉐어링의 서비스 운영의 상황을 가정해보자.
카쉐어링에서 차량을 소비자에게 공급(렌트) 시, 비대면으로 차량키를 주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키를 무형의 APP 내 서비스 구현으로 '스마트 키' 형식으로 지급해주어야 한다.
고객이 차량 사용이 끝나면? 이 키를 회수해야 하기에, 키를 관리하는 작업이 필요해진다. 지정한 주차구역은 A건물 주차장인데 소비자가 실수로 B건물 주차장에 주차를 하였다고 해보자.
이럴 경우 차를 찾아야만 한다. GPS 좌표를 알 수 있어야지만 차량을 찾을 수 있다.
차량이 예약 중인 상태가 아닌데, 누군가 차량을 도난하여 달아난다면?
이를 확인할만한 데이터 그리고 이러한 상황을 제어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차량이 더러워졌다. 그러나 우리의 차량은 100대가 넘어간다.
본사 인원만으로 차량의 청결을 해결 할 수 없는 상황일 때, 프리랜서 관리자를 고용하고 이들을 관리할 방법이 필요하다.
위와 같은 상황들을 방지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한 것이다.
휴맥스 그룹사 일원인 알티모빌리티는 라이디어로 ALL IN ONE ADMI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이디어가 무엇인가?
모빌리티 형태, 고객 유형 제약 없이 RT(round trip), 편도, FT(free flating)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저 관리자용 사이트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모빌리티 서비스의 운영을 위한 장비까지 총제적으로 공급하며 관리한다.
즉, 고객사 BACK단의 모든 것을 관리해주는 'ALL IN ONE 모빌리티 플랫폼'인 것이다.
현재 라이디어와 함께하는 So(서비스 오너)는 형태가 다양하다.
B2BC 서비스로 카플렛, 피플카, way렌터카가 있다.
B2C 서비스로는 친환경 스타트업 tourzy, 중동의 B2C 서비스 idrive가 있다.
즉, 한정된 특정 고객 형태가 아닌
고객 의도에 맞는 유연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시 한번 되새기는 ADMIN의 중요성
카쉐어링 운영자의 입장에서 차량은 실물 자산이고, 상당한 유지관리비가 들어가기에 섬세한 관리를 희망한다.
카쉐어링 이용자는 단거리 단시간을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합리적인 서비스의 경험을 제공받아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카쉐어링 서비스 제품 과 차량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를 지속 유지 관리하는 ADMIN 서비스 또한 매우 중요한 것이다.
결론 : 모빌리티에서 ADMIN은 단순히 관리자용 페이지가 아닌 온/오프라인 전체를 관리해야만 한다. 이러한 ALL IN ONE ADMIN 서비스가 모빌리티 서비스의 성패를 가를 수 있다.
다음은 ADMIN 만큼이나 중요한, 주차장(parking)에 대해 알아보자.
3. 파킹
4. EV
출처 : 네이버웍스, 알티캐스트, 알티모빌리티, 휴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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